# 2시간 30분 소요
- 사용 알고리즘 : 없음. 완전 구현(Simulation)
- 설명은 아래 주석으로 달아놓았다.
- 구슬 파괴 > 구슬 이동 > 이동 함수 안에서 구슬 폭발 > 구슬 변화 > 구슬 재배치 순으로 함수를 구성했다.
- 구슬 폭발 함수 explodeMarbles() 와 구슬 변화 함수 changeMarbles()는 복붙으로 만들어 매우 유사한 기능을 하고,
- 구슬 이동 함수 moveMarbles() 와 구슬 재배치 함수 drawMarbles() 역시 복붙으로 만들어 소용돌이로 맵을 탐색하며 기능을 수행하도록 했다.
- 구슬 폭발 함수 안에서 폭발하는 연속 구슬 그룹에 대해 result에 연산해 더해줬다.
- 최종 result를 리턴한다.
파이썬 코드는 다음과 같다.
from sys import stdin
input = stdin.readline
# 좌 하 우 상(구슬 이동 시 사용)
dr = (0, 1, 0, -1)
dc = (-1, 0, 1, 0)
rev = (3, 1, 0, 2) # 구슬 파괴 시 사용
# 구슬 파괴
def destroyMarbles(d, s):
sr, sc = N//2, N//2
for dis in range(1, s+1):
nr = sr + dr[d] * dis
nc = sc + dc[d] * dis
A[nr][nc] = 0
# 구슬 변화
def changeMarbles(marbles):
if not marbles: return [] # 구슬 없으면 빈 리스트 리턴
newMarbles = []
check = [0] * len(marbles)
for i in range(len(marbles)):
if check[i]: continue
check[i] = 1 # 첫 방문이면 방문 표시
temp = [marbles[i]]
for nx in range(i+1, len(marbles)):
if marbles[i] == marbles[nx]:
check[nx] = 1
temp.append(marbles[nx])
else: break
newMarbles.extend([len(temp), temp[0]]) # 연속된 구슬 갯수, 구슬 번호
return newMarbles # 변화한 구슬 리스트 리턴
# 구슬 폭발
def explodeMarbles(marbles):
global result
if not marbles: return []
while True:
bomb = False
newMarbles = []
check = [0] * len(marbles)
for i in range(len(marbles)):
if check[i]: continue
check[i] = 1 # 첫 방문이면 방문 표시
temp = [marbles[i]]
for nx in range(i+1, len(marbles)):
if marbles[i] == marbles[nx]:
check[nx] = 1
temp.append(marbles[nx])
else: break
if len(temp) < 4:
newMarbles.extend(temp)
else:
bomb = True # 폭발
result += temp[0] * len(temp) # (구슬 번호 × 폭발한 구슬의 개수) 더하기
if bomb: # 폭발한 적 있으면 갱신
marbles = newMarbles
else:
return newMarbles # 폭발할 구슬 없으면 while문 나가기
# 구슬 재배치
def drawMarbles(marbles):
if not marbles: return # 구슬 없으면 리턴(이 코드 없어서 IndexError 났음..)
r, c = N//2, N//2 # 시작 위치
d, dis = 0, 1 # 현재 방향, 이동할 거리
A[r][c-1] = marbles[0] # 첫 구슬 그리기
idx = 1 # 구슬 인덱스 +1 하며 그려주기
while True:
for _ in range(2):
for _ in range(dis):
nr = r + dr[d]
nc = c + dc[d]
if not (0 <= nr < N and 0 <= nc < N):
return
if (r, c) != (N//2, N//2):
A[nr][nc] = marbles[idx] # 맵에 구슬 그리기
idx += 1
if idx == len(marbles): # 구슬 다 그렸으면 리턴
return
r, c = nr, nc
d = (d+1) % 4 # 방향 전환
dis += 1 # 거리 + 1
# 구슬 첫 이동
def moveMarbles():
r, c = N//2, N//2 # 시작 위치
d, dis = 0, 1 # 현재 방향, 이동할 거리
marbles = []
if A[r][c-1]:
marbles.append(A[r][c-1]) # 첫 구슬 담기
A[r][c-1] = 0 # 맵에서 지우기
while True:
for _ in range(2):
for _ in range(dis):
nr = r + dr[d]
nc = c + dc[d]
if not (0 <= nr < N and 0 <= nc < N):
return explodeMarbles(marbles) # 3. 구슬 폭발 => 남은 구슬 리턴
if (r, c) != (N//2, N//2):
if 1 <= A[nr][nc] <= 3:
marbles.append(A[nr][nc]) # 구슬 담기
A[nr][nc] = 0 # 맵에서 지우기
r, c = nr, nc
d = (d+1) % 4 # 방향 전환
dis += 1 # 거리 + 1
# main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
A = [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 for _ in range(N)]
result = 0
for _ in range(M):
d, s = map(int, input().split())
destroyMarbles(rev[d-1], s) # 1. 구슬 파괴
marbles = moveMarbles() # 2. 구슬 이동
marbles = changeMarbles(marbles) # 4. 구슬 변화
drawMarbles(marbles) # 5. 구슬 재배치
print(result)
- 시간 : 276ms / 메모리 : 126204kb(PyPy3 제출)
- 고찰 : 2시간 반 내내 앉아서 코딩만 했다ㅋㅋ 문제 풀기 전에 어떻게 짤지 대충 틀을 만들어 놓았는데도, 하면서 방법을 조금씩 바꾸더라,, 시간은 좀 오래 걸렸지만 재밌는 구현 문제였다! 오랜만에 달팽이 문제 풀어서 반가웠다^_^ 코드 재사용하는 부분은 복붙해서 시간을 절약했다.(절약했다기에는 오래 걸렸지만,,) 요새 많은 기업들의 코딩테스트 문제가 구현으로 넘어가고 있는 만큼 빠르고 정확하게 풀어 구현력을 높이도록 하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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