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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oblem Solving/boj

[BOJ] 21611. 마법사 상어와 블리자드(Python) / Simulation

 

21611번: 마법사 상어와 블리자드

마법사 상어는 파이어볼, 토네이도, 파이어스톰, 물복사버그, 비바라기 마법을 할 수 있다. 오늘 새로 배운 마법은 블리자드이고, 크기가 N×N인 격자에서 연습하려고 한다. N은 항상 홀수이고, (

www.acmicpc.net

# 2시간 30분 소요

  • 사용 알고리즘 : 없음. 완전 구현(Simulation)
  • 설명은 아래 주석으로 달아놓았다.
  • 구슬 파괴 > 구슬 이동 > 이동 함수 안에서 구슬 폭발 > 구슬 변화 > 구슬 재배치 순으로 함수를 구성했다.
  • 구슬 폭발 함수 explodeMarbles() 와 구슬 변화 함수 changeMarbles()는 복붙으로 만들어 매우 유사한 기능을 하고,
  • 구슬 이동 함수 moveMarbles() 와 구슬 재배치 함수 drawMarbles() 역시 복붙으로 만들어 소용돌이로 맵을 탐색하며 기능을 수행하도록 했다.
  • 구슬 폭발 함수 안에서 폭발하는 연속 구슬 그룹에 대해 result에 연산해 더해줬다.
  • 최종 result를 리턴한다.

 

 

파이썬 코드는 다음과 같다.


from sys import stdin
input = stdin.readline

# 좌 하 우 상(구슬 이동 시 사용)
dr = (0, 1, 0, -1)
dc = (-1, 0, 1, 0)
rev = (3, 1, 0, 2)  # 구슬 파괴 시 사용

# 구슬 파괴
def destroyMarbles(d, s):
    sr, sc = N//2, N//2
    for dis in range(1, s+1):
        nr = sr + dr[d] * dis
        nc = sc + dc[d] * dis
        A[nr][nc] = 0           

# 구슬 변화
def changeMarbles(marbles):
    if not marbles: return []   # 구슬 없으면 빈 리스트 리턴
    newMarbles = []
    check = [0] * len(marbles)
    for i in range(len(marbles)):
        if check[i]: continue
        check[i] = 1            # 첫 방문이면 방문 표시
        temp = [marbles[i]]
        for nx in range(i+1, len(marbles)):
            if marbles[i] == marbles[nx]:
                check[nx] = 1
                temp.append(marbles[nx])
            else: break
        newMarbles.extend([len(temp), temp[0]])     # 연속된 구슬 갯수, 구슬 번호
    return newMarbles           	# 변화한 구슬 리스트 리턴

# 구슬 폭발
def explodeMarbles(marbles):
    global result
    if not marbles: return []
    while True:
        bomb = False
        newMarbles = []
        check = [0] * len(marbles)
        for i in range(len(marbles)):
            if check[i]: continue
            check[i] = 1            # 첫 방문이면 방문 표시
            temp = [marbles[i]]
            for nx in range(i+1, len(marbles)):
                if marbles[i] == marbles[nx]:
                    check[nx] = 1
                    temp.append(marbles[nx])
                else: break
            if len(temp) < 4:
                newMarbles.extend(temp)
            else:
                bomb = True   # 폭발
                result += temp[0] * len(temp)   # (구슬 번호 × 폭발한 구슬의 개수) 더하기
        if bomb:              # 폭발한 적 있으면 갱신
            marbles = newMarbles
        else:
            return newMarbles     # 폭발할 구슬 없으면 while문 나가기

# 구슬 재배치
def drawMarbles(marbles):
    if not marbles: return  # 구슬 없으면 리턴(이 코드 없어서 IndexError 났음..)
    r, c = N//2, N//2       # 시작 위치
    d, dis = 0, 1           # 현재 방향, 이동할 거리
    A[r][c-1] = marbles[0]  # 첫 구슬 그리기
    idx = 1                 # 구슬 인덱스 +1 하며 그려주기
    while True:
        for _ in range(2):
            for _ in range(dis): 
                nr = r + dr[d]
                nc = c + dc[d]
                if not (0 <= nr < N and 0 <= nc < N):
                    return
                if (r, c) != (N//2, N//2):
                    A[nr][nc] = marbles[idx]    # 맵에 구슬 그리기
                    idx += 1
                    if idx == len(marbles):     # 구슬 다 그렸으면 리턴
                        return
                r, c = nr, nc
            d = (d+1) % 4      # 방향 전환
        dis += 1               # 거리 + 1

# 구슬 첫 이동
def moveMarbles():
    r, c = N//2, N//2   # 시작 위치
    d, dis = 0, 1       # 현재 방향, 이동할 거리
    marbles = []
    if A[r][c-1]:
        marbles.append(A[r][c-1])   # 첫 구슬 담기
        A[r][c-1] = 0               # 맵에서 지우기
    while True:
        for _ in range(2):
            for _ in range(dis):
                nr = r + dr[d]
                nc = c + dc[d]
                if not (0 <= nr < N and 0 <= nc < N):
                    return explodeMarbles(marbles)     # 3. 구슬 폭발 => 남은 구슬 리턴
                if (r, c) != (N//2, N//2):
                    if 1 <= A[nr][nc] <= 3:
                        marbles.append(A[nr][nc])       # 구슬 담기
                        A[nr][nc] = 0                   # 맵에서 지우기
                r, c = nr, nc
            d = (d+1) % 4      # 방향 전환
        dis += 1               # 거리 + 1

# main
N, M = map(int, input().split())
A = [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 for _ in range(N)]

result = 0
for _ in range(M):
    d, s = map(int, input().split())
    destroyMarbles(rev[d-1], s)           # 1. 구슬 파괴
    marbles = moveMarbles()               # 2. 구슬 이동
    marbles = changeMarbles(marbles)      # 4. 구슬 변화
    drawMarbles(marbles)                  # 5. 구슬 재배치
print(result)

  • 시간 : 276ms / 메모리 : 126204kb(PyPy3 제출)
  • 고찰 : 2시간 반 내내 앉아서 코딩만 했다ㅋㅋ 문제 풀기 전에 어떻게 짤지 대충 틀을 만들어 놓았는데도, 하면서 방법을 조금씩 바꾸더라,, 시간은 좀 오래 걸렸지만 재밌는 구현 문제였다! 오랜만에 달팽이 문제 풀어서 반가웠다^_^ 코드 재사용하는 부분은 복붙해서 시간을 절약했다.(절약했다기에는 오래 걸렸지만,,) 요새 많은 기업들의 코딩테스트 문제가 구현으로 넘어가고 있는 만큼 빠르고 정확하게 풀어 구현력을 높이도록 하자.